-
편도결석 수술, 가장 궁금한 것 몇 가지.카테고리 없음 2020. 3. 16. 10:21
>
안녕하세요. New 연세비인후과 원장 강재정입니다. 본원에는 편도결석을 처음 발견 후, 자신에게 입에서 악취가 난다는 것을 도저히 견딜 수 없어 위와 같이 염려하는 분들이 정예기 많습니다. 그만큼 불편하고 빨리 수술을 원하시겠군요. 매달 50명 정도의 편도결석 환자분들을 수술하는 편도결석수술 전문 병원이지만 저는 환자분들에게 수술을 일방적으로 권하지 않습니다. 물론 형편이 그렇게 필요할 경우 환자분들에게 선택을 돕기 위해 수술을 권하겠지만, 어떻게든 저는 환자 스스로 편도 결석이 무엇인지 스스로 이해하고, 가장 적절한 시기에 수술 시기를 선택하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오거의 매일에서는 편도 결석 수술의 시기가 어떤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되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편도 결석은 할 수 있는 부위에 다시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할 때는 어느 부위가 편도 결석이 생기는지를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번의 외래진찰로 반복적인 결석배출부위가 후두내시경임이 확인되면 수술부위와 범위 검사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급한 경우가 아니면 1개월 정도 지켜보고 나서 수술을 실시합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복적으로 편도 결석이 나쁘지 않은 부위를 특정할 수 있어야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분 마취 하에 레이저 편도 수술(편도선 부분 절제술)은 결석이 나쁘지 않은 홈을 가운데로 편도선을 약 60~70% 없애주는 수술이므로 함부로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편도 결석이 나쁘지 않은 부위가 지도처럼 확실히 입력되어 있으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 번 내원해도 구석구석 편도 결석이 나쁘지 않은 곳이 명확하게 확인되면 수술은 바로 할 수 있지만, 여러 번 내원해도 결석이 나쁘지 않은 위치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수술은 좀 더 기다렸다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특정 부위에 반복적인 편도 결석이 배출된다고 해도 수술을 미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자결은 전적으로 환자 쪽에 달려 있기 때문에 환자가 수술을 원치 않을 경우 저는 외래 추적 관찰을 계속합니다. 편도 결석 수술은 주관적인 문제가 클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편도결석이정말많아서가까이가는것만으로구취를잘하는데,나의경우에는주기적인편도결석제거만을원하는경우도있고,정말작은부위의편도결석인데주관적인불편감이너무커서즉석수술을원하시는분들도계시기때문입니다.
>
본원의 통계상으로는 남성분들은 편도결석이 나쁘지 않아도 지켜보고 스케일링을 받으라고 매달 병원에 오시는 분들이 많으며, 여성분들은 매우 적극적으로 수술을 희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앞에서 다시 요약하면 반복적인 편도결석 배출부위가 내시경으로 확인되어 환자의 주관적인 불편이 수술까지 고려할 정도가 되자 수술을 선택할 시기가 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수술은 누가 선택해야 하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편도결석환자분들을치료하면서편도결석의양과환자의주관적인불편감이확실히낫지않는것을목격하면서저는내용으로나에게까지악취가나고결석이편도를부르게하지않는한제가장먼저수술을권하지않습니다. 결석으로 인한 주관적인 불편은 환자 스스로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삶의 질 저하를 평가하는 것도 환자가 나쁘지 않고 이미 느끼고 있는 부분이므로 수술을 선택할 때도 환자가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소견할 것이다.
>
그럼으로써 치료의 목적이 나쁘지 않고 치료 후 예상되는 경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편도 결석을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_A>님의 소음을 원하시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확인하겠습니다. 역시 아래를 클릭하면 본원의 홈페이지 상, 다소음문으로 이동합니다.